HOME · 놀이터를 지켜라 캠페인 · 지도로 보는 놀이터

지도로 보는 놀이터

도시 놀이환경개선

105

현진어린이공원 행운의 클로버 놀이터 · 2023

목록으로

행운이 함께하는 우리들의 공간, 행운의 클로버 놀이터! 

 

 

 

 

 

 

"누구나 놀 수 있는 놀이터가 필요해요!"

 

저희 동네에는 큰 아파트 단지가 많아요. 
아파트 단지 안에 놀이터가 있긴 하지만, 공공 놀이터가 없다보니 우리들이 마음 편하게 놀 수 있는 공간이 없었어요.

이 곳 현진어린이공원에 놀이기구가 있지만 기구도 적고 저학년용이라 친구들도 별로 이용하지 않았어요.
 

 

 

 

 

그런데 이 공간을 멋지게 바꿔준다는 소식을 들었어요!

 

 

“우리가 이야기한 대로 놀이터를 만들어준대요!”
 
놀이터의 주인인 우리들을 위해, 세이브더칠드런 선생님들이 원하는 놀이터를 만들어준대요!
그런데 우리가 어떤 놀이터를 좋아하고, 원하고 있는 건지 잘 모르겠어요. 
놀이터는 항상 어른들이 만들어주는 곳이었거든요.


그래서 우리가 원하는 놀이터를 만들기 위해 건축가 선생님과 함께 아동참여워크숍에 참여했어요!

 

 

 

먼저 우리가 어떤 놀이를 좋아하는지, 어떤 놀이기구를 좋아하는지 하나하나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어요.


놀이에 대해 이렇게 진지하게 고민해본 적은 처음이에요.
조금은 낯설기도 했지만 우리의 놀이터를 만들어가고 있다는 생각에 설레기 시작했어요.

 

 

“그물 위로 건너가거나 언덕 위를 뛰어다니는 게 재밌어보여요! 이전에 있던 놀이터와는 색다른 놀이터가 만들어져서 친구들과 함께 뛰어놀고 싶어요!”

 

 

 

워크숍 두 번째 시간에는, 놀이터 만들기 키트를 활용해서 우리의 손으로 직접 놀이터를 만들어봤어요~!
활동지 내용을 바탕으로 직접 모형으로 표현해보니, 우리가 어떤 놀이터를 원하는지 정리가 되었어요.

 


 

 
 

 

 

 

 

 

“줄이나 봉을 잡고 올라갈 수 있는 놀이기구 있으면 좋겠어요!”

 

 


 

“뛰어오는 것도 좋지만 친구들과 같이 앉아서 쉴 수 있는 공간도 있으면 좋겠어요!”

 

 


 

“모래놀이터처럼 손으로 만질 수 있는 촉각놀이도 하고 싶어요!”
 

 

놀이터 안에서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우리들은 성격도 좋아하는 것도, 다양하거든요!

 

그리고, 우리 경주의 특색이 담겼으면 좋겠어요~!

경주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봤을 때 경주는 문화재마다 곡선이 많고, 자연과 함께 하는 지역이라는 의견이 가장 많았어요.

그래서 우리 놀이터의 컨셉은 곡선이 아름다운 놀이터로 정했어요!

  

 

워크숍 마지막, 아동감리활동!

 

놀이터가 잘 만들어지고 있나 궁금하던 찰나에 건축사 선생님과 함께 ‘아동감리’ 활동을 했어요.

 

‘감리’는 우리가 설계한 대로 안전하게 잘 지어졌는지 확인하는 활동이래요. 놀이터의 주인으로써 잘 만들어졌는지 경주 친구들을 대표해서 참여했어요. 요리조리 살펴보면서 위험해보이는 부분도 말씀드렸어요.

우리의 시선에서 바라보는 놀이터는 다르니까요!

 

 

 

 

 

기다렸어 어서와! 행운이 가득할 우리의 놀이터!
 
우리 ‘행운의 클로버 놀이터’는요, 경주의 아름다운 곡선이 돋보이는 놀이터예요!

 

 

 

 

기둥을 잡고 원판을 건너가는 이 놀이기구 이름은 징검다리래요. 이 징검다리를 밟고 가면 언덕 위로 올라갈 수 있어요!

언덕 위로 올라가면 놀이터가 한 눈에 보여서 친구들을 찾기 좋아요.

 

 

 

 

워크숍 때 우리가 말한 놀이기구들이 하나씩 보여요! 우리가 원했던 매달리기 놀이기구도 보이고, 다른 놀이터에서 쉽게 볼 수 없는 트램펄린, 경주의 왕릉을 닮은 언덕들도 있어요. 

 

 

 

 

회오리탑에서 미끄럼틀을 타러 올라가는 길에는 네잎클로버가 있어요! 우리 놀이터 이름을 그대로 살린 공간이예요. 하늘과 어우러지는 노란색 네잎클로버는 우리 놀이터밖에 없을걸요~?

 

 

  

회오리탑 안에는요~, 그물 놀이기구가 있어요. 이곳에 앉아 파란 하늘이 보면 속이 뻥~ 뚫리는 기분이 들어요. 

 

 


 

 

짜잔! 여기는 모래놀이터예요! 우리가 슬라임이나 촉각놀이를 좋아한다고 말했더니 모래를 만질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주셨어요! 어린 동생들이 오면 되게 좋아할 거 같아요.

 

 

 

“누구나 갈 수 있는 놀이터가 생겨서 행복해요! 친구들과 함께 모일 수 있는 장소가 생겨서 우리만의 핫플이 생긴 기분이예요. 행운의 클로버 놀이터에 매일 와서 놀래요!”

 

 

 

 


'놀이터를 지켜라' 105호_도시 놀이환경개선_현진어린이공원 행운의 클로버 놀이터_경상북도 경주시   
 - 주소 : 경상북도 경주시 황성동 1164
- 건축 & 시공사 : 건축사사무소엠오씨 & ㈜안신건설
- 디자인단 :  아동디자인단  17명
- 후원 : 경상북도 & 경주시(경북형 어린이놀이터 조성사업은 경상북도 민선7기 도정 운영 4대 목표 중 하나인 ‘아이행복한 젊은 경북’을 만들기 위해 세이브더칠드런과 경상북도가 2018년 10월 업무협약을 통해 진행하고 있는 전국 유일한 민,관 협력 아동을 위한 공간 조성사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