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놀이터를 지켜라 캠페인 · 지도로 보는 놀이터

지도로 보는 놀이터

도시 놀이환경개선

96

성주놀벤져스 3호 놀이터 · 2021

목록으로

아이들의 놀 권리를 위해 나타난 히어로! 놀벤져스 3호!

 

 

 

 

 

 

옛날에 우리 엄마, 아빠는 어릴 때 무얼 하고 놀았을까요? 그때는 핸드폰도, 텔레비전도 없었다는데 말이에요. 저는 핸드폰도 텔레비전도 있지만, 너무 심심해요! 우리 동네는 갈 만한 놀이터가 없거든요. 주변의 놀이터는 너무 낡았고요. 다른 친구들이 자랑하는 놀이터는 너무 멀어서 엄마 아빠를 졸라서 주말에나 겨우 갈 수 있어요. 

 

 

 

 

그런데 이제 우리 집 근처에도 동네방네 자랑하고 싶은 놀이터가 생겼어요! 그것도 제 손으로 만든 놀이터가 말예요! 

 

 

“우리의 바람이 가득 담긴 놀이터를 그려봤어요!”

 

놀벤져스 3호는 우리 초전초등학교의 자랑이에요! 우리 초전초등학교 친구들이 모여 함께 만든 놀이터거든요~ 우리는 아동디자인단이 되어 건축가 선생님과 함께 우리가 원하는 놀이터를 설계했어요.

 

 

 

 

“일주일동안 놀이 일기를 썼어요. 매일 매일 놀이하지만 놀이 기구를 이용하는 날보다 친구들과 맨 몸으로 놀이하는 날이 더 많아요!” 

“내가 놀고 싶은 놀이터를 그려요. 트램폴린, 나무 징검다리가 있는 놀이기구, 미끄럼틀, 지하 아지트!”

 

가장 먼저 놀이 일기를 쓰며 우리의 놀이 활동을 점검해보고, 우리가 원하는 놀이터의 모습을 그려봤어요! 많은 의견이 있었지만, 지하공간 같이 숨을 수 있는 곳과 높은 곳, 스릴 넘치는 긴 미끄럼틀이나 짚라인을 다들 좋아했어요.

 

직접 여러 재료들을 활용해 놀이터의 모형을 만들어보기도 했는데요, 모둠 별로 정말 다양한 모습이 나왔어요~!

 

 

 

 

 

 

 

 

“높고 거대한 2층 놀이기구가 있으면 좋겠어요. 징검다리를 건너고 미끄럼틀을 타요! 그물로 된 커다란 트램펄린도 재미있을 거예요.”

“저는 커다란 짚라인 하나만 있으면 돼요!”

“그네에 지붕이 있으면 좋겠어요. 비가 와도 놀고 싶거든요!”

 

우리는 원하는 게 아주아주 많았는데요. 놀이기구는 높고 커다랬으면 좋겠고, 지하통로같이 은밀하게 숨는 공간도 있으면 좋겠고요. 또, 스릴 있는 짚라인도 타고 싶었어요! 아, 미끄럼틀과 그네는 당연히 필수에요. 아차차, 1학년도 6학년도 모두 재밌어야 하고요! 

 

 

 

 

 

 

마지막으로 우리는 놀이에 대한 우리의 생각을 담아 타일 벽화를 그렸어요. 놀벤져스라는 멋진 이름도 직접 지어주고요. 놀벤져스~! 우리의 놀이를 지켜줘!

 

 

“재미와 스릴, 안전과 안심 모두 담아내었습니다.”

 

드디어 완성된 우리의 놀이터! 놀벤져스는 우리가 좋아하는 놀이기구로 가득한 놀이터가 되었어요!

 

 

 

 

벌집을 닮은 놀이대는 우리들의 숨을 집이 되어주기도 하고, 멋진 술래잡기 장소가 되기도 해요! 벌집의 양쪽에는 경사가 다른 미끄럼틀이 있어 저학년 동생들과 고학년 친구들까지 모두 함께 놀 수 있어요. 

 

 

 

 

 

 

그물로 이어진 거대한 놀이기구에서 놀면 마치 거미줄에 걸린 곤충이 된 것 같아요!  

 

 

 

 

“이렇게 멋진 놀이터를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매일 학교 끝나고 뭐 하고 놀지 고민 될 만큼 놀이기구가 많아졌어요. 친구랑 싸우지 않고 사이좋게 잘 놀도록 하겠습니다!”

 

트램폴린과 짚라인은 줄 서서 기다릴 정도로 인기가 많아요. 알록달록 차양막이 그늘을 만들어주어 다행이에요!

 

 

 

 

“주변에서 놀 데가 없어서 맨날 학교 운동장에서 축구만 했는데, 이제 놀벤져스에서 그물 놀이도 하고, 방방도 타고, 모래 놀이도 할 수 있어요. 친구들이랑 놀다보면 매일 새로운 놀이가 마구마구 생각나요. 우리가 만든 놀이터에서 더 재밌게 놀 방법을 연구해 볼 거예요!”

 

어린 동생들이 노는 모래사장에도 더위를 피할 수 있는 차양막이 있고요. 엄마, 아빠가 우리를 기다리며 쉬어갈 수 있는 휴게시설도 생겼어요. 재미와 스릴, 안심과 안전 모두 완벽한 우리의 히어로, 놀벤져스 3호라고요! 

 

 

 


 

 

 

‘놀이터를 지켜라’ 96호_도시 놀이환경개선_성주놀벤져스 3호 놀이터_경상북도 성주시

 

 

- 주소 : 성주군 초전면 대장리 589-2

- 건축 & 시공사 : 무인건축사사무소

- 디자인단 : 초전초 아동디자인단 53명

- 후원 : 경북형 어린이놀이터 조성사업은 경상북도 민선7기 도정 운영 4대 목표 중 하나인 '아이행복한 젊은 경북'을 만들기 위해 세이브더칠드런과 경상북도가 2018년 10월 업무협약을 통해 진행하고 있는 전국 유일한 민,관 협력 아동을 위한 공간 조성사업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