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놀이터를 지켜라 캠페인 · 유형별 놀이터

유형별 놀이터

학교 놀이환경개선

93

한림초등학교 별별놀이터 · 2021

목록으로

우리 학교, 우리 동네를 행복으로 가득 채워주는 놀이터가 생겼어요!

 

 

 

 

“낙동강 근처의 조용한 우리 학교, 더 재미있는 놀이터가 필요해요”

 

우리 학교는 낙동강의 지류가 끼고 돌아가는 작고 고즈넉한 마을, 김해 한림면에 있어요. 전교생이 80명 뿐이라 우리는 졸업할 때까지 모두 친하게 지낸답니다. 학교 근처에는 우리들이 놀 만한 놀이터가 없어서 가끔 멀리 떨어진 아파트 놀이터까지 가서 놀기도 하지만 대부분 학교 놀이터에서 많이 놀아요. 하지만 학교에는 오래된 미끄럼틀과 철봉 같은 놀이기구 뿐이라서, 이곳이 재미있게 바뀐다면 우리가 함께 신나게 놀 수 있을 것 같아요.

 

 

 

 

“한림초 23명이 함께 모여 재미있는 놀이터를 상상해보았어요“

 

2021년 6월, 우리 한림초등학교 4, 5, 6학년 23명의 친구들은 설계 사무소 선생님들과 함께 학교 놀이터를 바꾸는 디자인 워크숍을 진행했어요.

 

 

 

 

1차 워크숍에서는 모둠별로 나뉘어 학교에서 우리가 학교의 어떤 공간에서 노는 것을 좋아하고, 친구들과는 어떤 놀이를 하는지 이야기해보았어요. 또, 우리가 즐겨 노는 학교 공간에 놀이터가 생긴다면 어떤 모습일지 상상해서 그려보는 시간을 가졌어요.

 

 

 

 

 

 

“저는 사다리 타기, 미끄럼틀, 정글짐, 클라이밍, 상어통로, 거울통로가 있는 놀이터를 상상해보았어요.”

 

 

 

 

 

 

“자연 속에서 놀고 싶어요. 통합동산 벗나무뜰에서 짚라인을 타는 것도 재밌을 것 같아요.”

 

 

 

 

 

 

“저는 여러가지 새로운 놀이를 좋아해요. 딱딱하지 않고 부드러운 곳에서 다양한 놀이기구를 안전하게 즐기고 싶어요 .”

 

 

 

 

2차 워크숍에서는 수수깡, 털실 등을 활용하여 각자 바라는 놀이터를 모형으로 만들어 보았어요.

 

 

 

 

각 모둠마다 만든 놀이터에 어떤 특징이 있는지 발표해보고 서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건축사무소 선생님들이 우리 이야기를 들으시고 어떤 아이디어를 취합해서 놀이터를 설계해주실지 간단히 설명도 해주셨어요.

 

 

 

 

3차 워크숍에서는 새롭게 만들어질 놀이터의 설계 도면을 함께 보았고, 이후 전교생들이 함께 새 이름을 지어보았지요. 우리는 워크숍을 통해 운동장에서 친구들과 노는 것을 좋아하고 나무와 함께 자연친화적인 것을 좋아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답니다.

 

 

 

 

“우리가 함께 만든 자연 속의 정글짐이에요!“

 

2021년 12월, 우리의 생각들이 모여 우리만의 놀이터가 완성되었어요! 바로 우리 한림초등학교 아이들만의 ‘별별놀이터‘이지요!

 

 

 

 

나무로 만든 오두막과 나무로 만든 징검다리 건너기, 손잡이 건너기, 그물망 통과하기 놀이기구가 있어요. 또 가운데 모래놀이터도 있구요!

 

 

 

 

나무 데크와 오두막, 놀이기구가 어우러져서 참 정다운 느낌이 드는 놀이터예요~!

 

 

 

 

덥고 추운 날에는 오두막 안에서 오손도손 노는 것도 좋아요~!

 

 

 

 

우리는 이곳을 ‘우리 학교 정글짐’이라고 부르기도 해요. 이곳에서 술래잡기를 하면 더 재미있거든요!

 

 

 

 

뛰어놀고 싶은 친구, 조용히 놀고 싶은 친구~ 모두 이곳에서 행복하게 어울리며 놀아요!

 

 

 

 

 


 

 

 

‘놀이터를 지켜라’ 93호_학교 놀이환경개선_한림초등학교_한림초등학교 별별놀이터_경상남도_김해시

 

 

- 주소 : 경상남도 김해시 한림면 한림로371번길 47 한림초등학교 내

- 건축 & 시공사 : UN건축사사무소

- 디자인단 : 한림초등학교 아동디자인단 (6학년 이은우 학생 외 22명)

- 후원 : KB증권은 2021년부터 세이브더칠드런과 함께 매년 3곳의 초등학교 내 놀이공간을 새 롭게 단장하는 '무지개교실 학교 놀이환경 개선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KB증권은 미래 세대를 위한 무지개교실 사업뿐 아니라 다양한 사회공헌 사업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해 ESG 경영을 실천하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